마더와이즈란?

마더와이즈는 성경공부 모임이지만 단순한 성경 공부 모임 이상의 의미가 있다. 결혼 생활, 자녀 양육, 그리스도를 향한 전적인 헌신이라는 고귀한 성경적 사명을 여성들이 감당하도록 하나님의 진리와 사랑으로 안아주며 가르치고 격려하는 그리스도인 여성들의 모임이다. 1981년부터 여성사역을 시작한 마더와이즈는 현재 국제적인 가정 사역 기관으로 성장했으며, 가족을 위한 성경 공부 교재를 만들어 배포하고 가르치며 번역하는 일을 하고 있다. 마더와이즈 모임은 모든 연령과 단계의 여성들에게 일종의 생명줄과 같은 역할을 하면서, 오늘날처럼 급변하는 혼란스러운 세상에서 여성들이 풍성한 삶을 사는데 필요한 성경적 지침과 실제적 도움을 주는 데 힘쓰고 있다.

드니스 글렌의 성경공부 교재는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있게 공부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성장하며 견고한 결혼생활을 지속하고, 경건한 자녀를 양육하며 하나님의 도구로 사용되는데 필요한 해답을 찾도록 돕니다. 드니스는 기혼과 미혼 혹은 나이의 많고 적음에 관계업싱 교회의 모든 여성이 함께 공부하기에 적절한 주제들을 선정해서 마더와이즈 성경 공부 교재를 만들었다.

마더와이즈의 목표는 진리로 여성들의 삶이 변화되는 모습을 보는 데 있다. 지금은 역사상 그 어느때보다 건강하고 하나님 중심적인 가정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시대다.

또 여성들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게 해답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마더 와이즈는 여성들을 일깨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고백하게 하고, 그 믿음을 가족들에게 효과적으로 전하는 축복을 누리도록 하고자 노력한다. 또한 삶의 기술이 필요한 영역에 성경적이며 실제적인 지식을 제공함을써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더욱 윤택하게 할 수 있는 도구를 갖출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마더와이즈의 이런 교재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에 필요한 핵심적인 리더 그룹을 마들고 그들로 하여금 몇 년 동안 꾸준히 더 어린 교회 지체들의 삶에 헌신적으로 관여하고 돕도록 하는게 필요하다. 이런 프로그램으로 교회의 가정 사역이 진행되면 갓 가정을 꾸린 부부들도 지혜롭고 경건한 멘토들의 사랑과 관심 속에서 성경적인 가정생활의 원리를 체계적으로 익히며 훈련 받을 수 있다. 또 교회 차원의 마더와이즈 사역이 진행될 경우, 그리스도인 가정들을 도운 후에 나아가 지역 내의 불신자 가정들에게도 도움의 손길을 내밀 수도있다.

더 나아가 마더와이즈 프로그램과 교재들을 교회 사역으로 채택한 교회들이 서로 연계해서 마더와이즈 교재를 세계 선교 차원에서 활용할 수도 있다. 마더와이즈를 통해 가정에서의 삶을 훈련 받은 여성들은 이러한 지식을 활용해 마더와이즈 사역을 원하는 전 세계 사모들과 리더들을 지도하고 훈련 할 수 있다. 마더와이즈 교재들이 현재 약 15개국 언어로 번역되었기 때문에 각 나라의 리더들을 훈련할 때 현지 언어로 번역된 교재들을 사용할 수 있다.

마더와이즈 사역방식

마더와이즈 교재는 구성원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교육하며 격려해 주는 멘토가 있어야 효과적인 성경공부 교재다. 개인 성경 공부 교재로 사용해도 좋지만, 경건한 리더가 모임을 인도하는 모임에서 함께 공부해야 가장 효과적이고 유익한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마더와이즈 모임은 교회나 학부모 모임, 개인가정, 아파트 모임, 직장 회의실 등 공부와 서로 간의 격려가 간으한 곳이면 어디서나 가능하다. 5일간의 개인 성경 공부를 하고 일주일에 한 번 만나 나눌 수 있게 만들어진 교재이지만 사정에 따라 2주일에 한 번이든, 한 달에 한 번이든, 혹은 어떤 식의 형태로든 모임의 필요에 맞게 융통성을 발휘해도 된다.

지난 수십 년간 마더와이즈 모임의 성격에도 변화가 있었다. 사역이 처음 시작되었을 당시에는 어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이 가장 중요한 사역 대상이었다. 하지만 사역 규모가 성장하고, 시대에 맞게 교재 내용이 수정되면서, 더 성장한 자녀를 둔 어머니들도 사역 대상에 포함되기 시작했다. 그 이후로 모든 연령의 자녀들을 둔 어머니들이 대상에 포함되었고, 현재 마더와이즈 교재는 결혼 전의 독신 여성들을 포함해 연령과 단계를 가리지 않고 모든 여성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처럼 폭넓은 대상을 수용 할 수 있는 이유는 이 교재들이 인간의 보편적인 문제들을 다루기 때문일 것이다. 마더와이즈 교재드은 먼저 영적인 삶을 다루고 그 다음 관계에 적용하여 그 원리들을 실제로 적용하고 실천하는 내용을 다룬다.

마더와이즈 코리아 본부는 홈페이지 운영, 사역상담, 세미나 지원 등을 통해 국내외 마더와이즈 사역을 지원하고 있다. 리더 가이드, 강의 동영상, 모임에 필요한 소품, 세미나 등에 대한 문의 사항은 마더와이즈 본부에 연락하면 친절하게 안내 받을 수 있다.

마더와이즈 교재

개인적으로는 성경공부와 모둠 구성원들이 함께 참여할 토의 질문들을 제공합니다. 성경공부는 10주과정으로, 매주 1단원씩 10단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단원마다 자녀양육 방법에 대해 논의 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각 과별로 5일분의 매일 성경공부 과정이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공부 할 수 있습니다. 이 성경공부 과정을 통해 어머니들은 성경을 읽고, 질문에 대답하고, 그것을 삶에 개인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마더와이즈 [자유]

포도나무의 원리, 가지의 원리, 가지치기의 원리, 새싹의 원리, 열매의 원리 등 어머니들을 진리 안에서 자유케하는 이 다섯가지 원리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마더와이즈 [지혜]

삶의 다양한 관계 안에서 어머니들을 성숙하게 세워주는 말씀의 원리인 지혜교재에서는 하나님과 여성의 관계, 남편과 여성의 관계, 자녀와 어머님의 관계, 어머니와 세상과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 있습니다.

마더와이즈 [회복]

당신을 택하시고, 받아들이시고, 새롭게 하시며, 당신을 위로하시고, 기뻐하시고, 꾸며주시는 주님을 통하여 우리의 마음을 치유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 나누고 있습니다.